살아남은 자들/ 서미영

<살아남은 자들>

공연 장소: 대학로 예술극장 대극장
작/연출: 백석현
극단: 극단 창세

 

공연 시작 삼십 분 전이었는데 매표소는 꽤 많은 관객들로 붐비고 있었다. 평가단이라고 말을 했더니 잠시 기다리라고 했다. 공연시작 5분을 남기고 다시 한 번 문의를 하였더니 그제서야 초대라고 얘기하며 발권을 해주었다. 좌석은 2층 맨끝으로 D구역 5열 66번. 대학로 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을 여러 번 보았지만 2층에서의 관람은 처음이었다. 무대는 시야에서 너무 멀고 배우들도 제대로 보이지가 않았다. 극이 시작되면서 고문은 시작되었다. 배우들의 대사가 전혀 전달이 안되었으며, 표정은 고사하고 어떤 역할의 어떤 이야기로 전개되는지도 파악이 힘들었다. 심히 보고 집중하려 했으나 너무 힘들고 지쳐서 피곤하기까지 했다. 층객석을 의식하지 않은 배우들의 시선은 당연했고, 그렇다면 2층 객석은 불필요하며 관객들에게 돈을 주고 내놓아서도 안 되겠다라는 생각도 해보았다. 아니면, 관객이 많을 때 무료관객들에게 그냥 내어주는 형식적인 좌석이란 말인가? 더불어 이점은 극장의 환경도 영향이 있을 수 있겠고 배우들의 역량과 성의 문제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너무 힘들게 보아서 더는 평가라고 의견을 쓴다는 것이 무의미 할 것 같다. 그래도 최소한 평가단에게는 어느 정도의 관람을 유용하게 배려해주셔야 제대로 된 평가를 받으실 수 있을텐데. 좋은 평가를 받길 공연단은 원하지 않겠나. 물론, 오늘 같은 경우엔 오히려 2층 맨 뒷좌석의 관객입장을 경험할 수 있어서 나았을 수도 있겠지만. 러닝타임도 130분으로 두 시간이 훌쩍 넘어가는 긴 시간이었다. 그러나, 연극을 보았다기보다는 멀리 2층에서 기예단 쇼를 내려다보면서 피곤했다는 기억뿐이다. 준비하고 있는 공연과 연습으로 쉽지 않은 시간을 투자한 시간이었는데 괴로웠다. 앞으로의 평가가 사실상 기대감이 자꾸 떨어진다. 다음엔 차라리 소극장 공연을 관람해야 하나라는 생각도 했다.

– 서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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