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초청작 평/ 박정기

박정기의 공연산책 2014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초청작 평

 

1,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초청작, 극단 떼아뜨르 노리의 김애란 작, 이항나 극본·연출의 <노크하지 않는 집>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SPAF 참가작, 극단 떼아뜨르 노리의 김애란 작, 이항나 극본·연출의 <노크하지 않는 집>을 관람했다.

김애란(金愛爛, 1980년~ )은 소설가로 인천에서 태어나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를 졸업하고, 단편 〈노크하지 않는 집〉으로 2003년 제1회 대산대학문학상(소설부문)을 수상하여 《창작과비평》을 통해 등단했다.

계간 ‘창작과비평’ 2003년 봄호에 단편 〈노크하지 않는 집〉을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으며, 2005년 대산창작기금을 받았다.

단편집〈달려라 아비〉를 2005년에 발표하고, 25세 되던 해 2005년 제38회 한국일보 문학상을 받아 역대 최연소 수상자가 되었다.

2007년 소설집 〈침이 고인다〉를 발표하고, 이 작품에 수록된 〈칼자국〉으로 2008년 제9회 이효석 문학상과 신동엽 창작상을 받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학부문)’을 받았다.

여성신문의 창간 20주년 기념 미래 비전적인 여성 역할모델을 보여준 ‘2030 여성 희망리더 20인’에 2008년 선정되고, 단편 〈너의 여름은 어떠니〉로 2010년 김유정기념사업회가 주최하는 ‘제4회 김유정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또 이상문학상 우수작으로 <그곳의 밤 이곳의 노래〉가 선정되었다. 제37회 이상문학상 대상수상으로 2013년 <침묵의 미래>가 선정되기도 한 앞길이 밝고 장래가 창창한 작가다.

김애란의 소설 중 「노크하지 않는 집」은 하숙집에 사는 여자의 이야기를 나타낸 소설이다. 이 집에는 다섯 명의 여자가 살고 있지만 이들은 서로 이름도, 얼굴도 알지 못한다. 같은 공간 속에 살고 있으면서도 단절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이 소설에서의 공간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

무대는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의 동서남북 4면 벽 가까이에 의자를 둘러놓아 객석으로 만들고, 북쪽 끝에 등받이가 있는 긴 나무의자가 있어, 거기에 기타 연주자가 앉아 열정적인 남미음악과 함께 미국의 가수이자 영화배우였던 해리 벨라폰테(Harry Belafonte)가 노래해, 전 세계에 잘 알려진 “비둘기가 되어버린 연인” <쿠쿠루쿠루 팔로마(Cucurrucucu Paloma)>를 연주하고, 그 노래가 흘러나오기도 한다.

극장바닥은 하숙방으로 설정된다. 남북으로 방의 통로가 있고, 서쪽에 방 세 개, 동 쪽에 방 두 개, 그리고 입구 동쪽에 화장실 겸 샤워 실이 있다. 하숙집 외곽은 집 밖의 통로로 사용된다. 방마다 놓인 텔레비전 수상기, 트렁크, 작은 탁자, 그 외 생활용품그릇이 놓이고, 화장실 앞에는 빨래널이도 있다. 집 입구에는 낮은 신발장이 있고, 슬리퍼가 놓여있다.

같은 집에 사는 다섯 여자는 서로 같은 화장실을 쓰고, 같은 세탁기를 쓴다. 그러나 그들은 서로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다. 심지어 이야기조차 하지 않으며 필요한 말을 해야 할 때에는 대화가 아닌 종이쪽지에 쓴 메모로 대신한다. 그리고 서로의 공간을 침범하지 않으려고 하며, 각자의 나이는 물론 직업조차 알지 못하고 서로에게 일부러 얼굴을 비치지 않는다. 하나의 빨래건조대를 공평하게 잘 사용하고 있지만, 빨래를 걷지 않아 대신 잘 개어서 문 앞에 놔두고, 감사의 말 대신 ‘-내 옷에 손대지 마시오.- 라고 써 붙인다.

연극의 도입에 진행자의 요청에 따라 열 명 가량의 관람객이 각 하숙방에 들어가 깔고 앉을만한 소품 위에 자리를 잡고 앉는다. 연극이 시작되면, 다섯명의 여성출연자들이 나름대로의 직업에 알맞은 의상을 걸치고 차례로 등장해, 하숙으로 들어가 자기 방안에 주저앉거나, 곧바로 쓰러진다. 커다란 보폭으로 골목이 좁은 듯 휘젓고 등장하는 인물도 있고, 몹시 취해 몸을 가누지 못하고 등장하는 인물도 있다. 하숙을 들어서면서 신을 벗고 슬리퍼로 바꿔신고는 방안으로 들어가서는 대부분의 출연자들이 방문을 여는 시늉을 한다. 물론 창문을 열고 흡연을 하는 여성도 눈에 띈다.

각자 휴대전화로 통화를 하고, 하나 뿐인 화장실을 사용하고, 개중에는 빚 독촉을 받고 있음이 객석에 감지된다. 독촉을 받는 출연자는 비교적 통통한 체격으로 불만을 음식섭취로 풀고, 심한 변비증세로 자주 화장실 출입을 한다. 그런데 화장실도 방처럼 벽이 전혀 없으니, 관객은 그녀의 팬티 뿐 아니라, 모든 출연자들의 팬티 색까지 알아보게 된다. 샤워를 하면 당연히 옷을 벗으니, 샤워할 때에만 휘장으로 가릴 수 있도록 해 놓았다.

하숙방과 객석의 거리가 1m밖에 아니 되니, 출연자들이 방에서 외출복을 벗으면, 브라자와 팬티바람으로 있는 모습을 대하게 되니, 필자 옆 좌석의 젊은 남성출연자는 점잖은 인물인지, 짐짓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도 한다.

하숙인들 개개인의 생활모습이 적나라하게 차례로 그려지고, 개개인의 직업이 분명하게 객석에 전달되도록 연출된다.

복도 입구 방에 어느 날 아버지가 찾아온다. 젊은 시절 여자편력으로 본부인과 이혼하고 다른 여자와 살다가, 그 여자와의 사이가 원만치 않은지, 딸을 찾아와 비좁은 방에서 함께 기거를 한다. 그저 매일 텔레비전만 들여다보고, 담배를 피우고, 딸에게 술까지 함께 마시자고 한다. 견디다 못한 딸은 아버지에게 돌아가라고 정색을 하고 이른다. 아버지는 머뭇거리다가 어쩔 수 없이 떠난다.

복도 대각선 끝 방의 여인에게 후배가 찾아온다. 여인은 불면증이 있어 수면제를 복용한다. 함께 지내던 후배가 수면제를 발견하고 캐묻는다. 여인은 변명한다. 수면제 뿐 아니라, 다른 일까지 참견하며 캐묻는 후배에게 견디다 못해 여인은 후배에게 나가달라고 명령하듯 낮은 소리로 외친다. 결국 후배도 이 집을 떠난다.

통통하지만 예쁘장한 여인이 빚 독촉에 시달리며 계속 전화를 하는 장면과 화장실로 드나드는 장면이 반복되면서, 어느 날 한 하숙녀의 신발이 없어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며칠 후 도난당한 구두가 다른 방 입구에 놓여있는 걸 구두 임자여인이 놓여있는 방을 뒤지게 된다. 그리고 방으로 들어가 자기 방과 같은 모습에 깜짝 놀란다. 나머지 방들은 어떤가 하고 자기 방 열쇠로-열쇠까지 똑같은- 문을 따고 하나하나 들어가 확인해 본다. 나머지 여자들의 방도 자기 방의 모습, 가구배치, 소지품의 종류 등 모든 게 똑같아 충격에 휩싸인다.

대단원에까지 귀가한 여인들이 하숙집의 열린방문을 들여다보며 제각기 다른 방으로 들어가 바닥의 생활용품들을 치우기 시작하면, 무대바닥은 커다란 연못의 영상이 투사된다. 그리고 붉은 색의 비단잉어가 그 속에서 이리저리 다니는 장면에서 연극은 끝이난다.

강선희, 전고은, 양혜경, 안경희, 박수진, 정수영 그리고 강윤석이 출연해 성격창출과 호연으로 어려운 처지에서 생활을 영위해 가는 젊은 여성들의 삶을 생생하게 연기해 내,  관객은 마치 자신의 누이나 자녀가 실제로 겪는 모습을 대하는 것 같기에 더욱 애처롭게 느껴져, 관객 모두에게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가슴을 적시고 기억 속에 깊이 자리를 잡는다.

안무 윤푸름, 미디어아트 MAB613, 무대 이진석, 영상 민병훈, 기타·작곡 박세환, 조명 김건영, 음향 김경남, 무대감독 전원옥, 홍보물 황하면, 사진 송인혁·김재룡, 조연출 박성현·노현열·서석규, 제작피디 김제훈, 기획·홍보 김연정 등 제작진의 열정도 드러나, 극단 떼아뜨르 노리의 김애란 작, 이항나 극본·연출의 <노크하지 않는 집>을 연출력이 감지되고, 서울국제공연예술제에 걸 맞는 우수연극으로 만들어 냈다.

 

2,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초청작, 극단 하땅세의 윤시중 미술·구성 ·연출의 <파우스트 1+2>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초청작 극단 하땅세의 윤시중 미술/구성/연출의 <파우스트 1+2>를 관람했다.

 

이 연극은 파우스트 박사가 청년으로 변신한 뒤, 1부에서는 순진무구한 처녀 그레트헨에게 욕정을 느껴 값진 보석으로 그녀를 유혹해 정을 통한 뒤, 그녀를 버려, 미쳐 자살토록 한다는 내용이고, 2부는 한번 정욕에 길들여진 파우스트 박사가, 3000년 전 트로이의 왕자 패리스가, 스파르타의 왕 메넬라오스의 비 헬레네와 정을 통하고, 그녀와 함께 트로이로 함께 도망함으로써, 그리스 연합군과 트로이와의 10년 전쟁을 발발토록 만든, 바로 그 장본인인 절세의 미녀 헬레네와 정을 통하게 되는 내용이다. 물론 젊음을 찾는 조건으로 메피스토와 지옥행 계약을 맺지만, 대단원에서 하늘이 회개한 파우스트 박사를 천국으로 인도한다는 결말이다.

 

무대는 백색 천을 막 대신 사용하고, 거기에 비춘 그림자로 극적효과와 그림자 연극 같은 효과를 창출한다. 무대바닥 전체에 그리 깊지 않게 물을 채울 수 있는 정사각의 공간을 마련하고, 극의 진행에 따라 물을 가득 채워 출연자들이 그 물속에서 뛰고 뒹굴며 체조하듯 몸을 빙빙 돌리는 모습은 장관이다. 무대 허공을 좌우로 가로지르는 선은 백색의 천을 널어놓은 빨래는, 무대 좌우에 가리개처럼 드리워진 백색의 차단막과 더불어, 검은 색조의 무대와 대비되어, 조형예술작품 같은 느낌이고, 후반부에 수십 개의 등받이 의자와 등받이 없는 의자를 물속에 배치시켰다가 보이지 않게 연결된 끈에 의해 치워지는 장면은 감탄을 불러일으킨다. 게다가 파우스트 옹이 쓴 가발을 벗겨 청년의 모습으로 탄생시키는 장면 역시 절묘한 극적효과를 창출시킨다. 여인들의 백색의 의상이 물에 젖어 나신의 모습이 드러나고, 이에 극명하게 대비되는 흑색의상의 메피스토, 그리고 그의 추종자나, 원숭이 분장의 출연자의 등장은 객석의 시선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하다. 역대 메피스토 펠레스를 구스타프 그륀트겐스, 김동원 같은 불세출의 남성연기자가 열연을 해 관객의 기억에 깊이 각인되었는데, 이번 하땅세 공연에서는 여성 연기자를 메피스토로 등장시켜, 200%의 극적효과를 창출해 낸다. 덧붙여 물통 속에 강력결빙얼음(dry ice)을 넣고 거기에서 뿜어 오르는 몽글몽글한 분무라든가, 천정에서 뿜어 내려오는 분무효과에 이르기까지 무대전체가 완전히 약동하는 한편의 총체적 걸작조형예술 무대의 탄생이었다.

 

염용균이 파우스트 박사로 출연해 호연을 보인다. 남미정이 메피스토 펠레스로 출연해 천사 같은 그녀의 심성과는 달리 악의 화신 역을 놀라운 기량으로 창출해 낸다. 이수현, 문숙경, 권제인, 임세운, 조병욱, 김륜희, 공시한, 민주홍, 관태관, 김윤미, 심민정 등의 호연과 열연은 관객의 갈채를 받기에 부족함이 없다.

 

제작진과 스텝 진의 열정과 기량이 조화를 이룬, 극단 하땅세의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초청작, 윤시중 미술·구성·연출의 <파우스트 1+2>는 한국연극의 발전적 향상의 본보기로 보이는, 한편의 총체적 조형예술연극의 탄생이라 하겠다.

 

3,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초청작, 극단 뿌리의 한윤섭 작, 김도훈 연출의 <조용한 식탁>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초대작, 극단 뿌리의 한윤섭 작, 김도훈 연출의 <조용한 식탁을 관람했다>

한윤섭은 아 동문학가이자 희곡작가 겸 연출가로 현재 호서예술전문학교 교수다. <만적의 난> <후궁 박빈> <아! 바그다드> <엄마. 지구랑 놀아요.> <굿모닝 파파> <조용한 식탁> <봉주르 뚜르> <이 세계 드래곤> 등의 희곡과 소설을 집필하고, 2014년 서울연극제에서 <성호가든>을 집필·연출해 탁월한 기량을 드러낸 앞날이 기대되는 연극인이다.

무대는 한 주택의 거실이다. 회백색의 벽이 무대좌우로 펼쳐지고, 하수 쪽 배경 가까이 아버지의 방, 객석 가까이 주방으로 들어가는 통로가 있다. 상수 쪽에는 이집으로 들어오는 현관이 있고, 객석 가까이 아들 방으로 들어가는 통로가 있다. 무대 중앙 객석 가까이 긴 식탁이 가로 놓여있고, 식탁 양쪽에 고풍스런 의자가 놓였다. 연극 전개에 따라 의자를 한 개 더 들여와 식탁 가운데, 객석을 향해 앉도록 배치한다. 천정에는 샹들리에가 매달려 있다.

식탁 위에는 유리잔과 물병이 있고, 극 진행에 따라 그리고 접시와 찻잔이 놓인다.

음악은 청명한 피아노곡을 낮게 깔아 사용하고, 종반에는 토마스 멘데즈 쏘사가 1956년에 작곡해 가수이자 영화배우인 해리 벨라폰데가 불러 세계에 널리 알려진 “쿠쿠루쿠쿠 팔로마 (Cucurrucucu Paloma)”를 까에따노 벨로스(Caetano Veloso)의 애절한 음성으로 깔아 극적분위기를 상승시킨다.

연극은 도입에 빈 식탁을 정리하며 아들이 새 어머니가 될 여인을 기다린다.

아버지가 상처를 한지 15년 만에 새 장가를 들 결심을 하고, 아들도 아버지의 재혼을 찬성한다는 설정이다. 현관문의 초인종 소리와 함께 새 어머니가 될 여인이 도착한다, 백색계열의 정장을 하고, 중절모까지 쓴 여인의 모습은

외국영화에 등장하는 미모의 명 여배우들의 모습에 뒤지지 않아, 무대가 다 환해지는 느낌이고, 관객들의 감탄과 함께 시선이 그 여배우에게 집중된다.

마주앉아 차를 마시는 아들과 새 어머니, 두 사람의 첫 대면과 대화가 시작된다. 그런데 아들은 새 어머니가 초면이 아니라는 것을 차츰 의식하게 된다. 여인도 마찬가지임을 느낀다.

아들의 사춘기 시절, 기차와 전철이 만나는 지역에 집이 있었고, 집과 그리 멀지 않은 동네에 홍등가가 있었다는 설정이다. 상처한 아버지가 퇴근하면서 가끔 주점에 들러 만취한 모습으로 귀가를 하고, 아들은 그러한 아버지를 마중하거나 기다리면서, 어느 날 아버지가 바로 그 지역의 홍등가를 출입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아들은 길 건너에서 아버지의 모습을 쳐다보고, 아버지는 아들이 자신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모른 채, 홍등 아래 서있는 여인의 미모와 관능적인 모습을 황홀한 눈빛으로 바라보고, 여인도 자신을 바라보는 남성을 마주보던 중, 문득 길 건너에 남성의 아들인 듯한, 소년이 자신과 아버지를 뚫어져라 쳐다보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남성은 여인의 요염한 모습에 이끌려 성매매업소 안으로 들어가고, 아들은 그 장면을 계속 지켜본다.

다음날엔가 소년은 아버지의 은행신용카드를 들고, 아버지가 출입했던 바로 그 업소를 찾아든다. 그리고 나이를 감추기 위해 자주 홍등가를 출입했던 것처럼 요즘은 얼마를 받느냐는 질문을 한다. 그리고 아버지와 관계를 맺었던 여인에게 동정을 바친다는 설정이다.

그러한 아들의 기억 속의 여인이 바로 새어머니로 등장하고, 두 사람의 대면과 대화에서 아득한 과거이지만, 상대와의 접촉사실을 기억해 내고, 발설을 못하지만 충격을 받는다. 아들이 몰래 사용한 신용카드로 인해 아버지는 자신이 기억하지 못하는 비용유출문제로 우왕좌왕했던 모습이 극 중에 잠시 묘사되기도 한다.

아버지가 등장을 하고, 아들과 새 어머니가 될 여인과의 사이가 왠지 모르게

서먹서먹한 것을 의식하게 되고, 세 사람이 함께 식사를 한 후 차를 마시며, 평소 아버지가 마시지 않던 커피 이야기가 화제가 되면서, 여인이 한동안 커피 점을 운영했던 사실이 드러나기도 한다. 동시에 과거 그 지역의 홍등가와 그곳에서 성매매를 한 아들이 아버지의 신용카드로 성매매대가를 지불한 것이라는 아버지의 오랜 궁금증이 풀리면서, 아버지와 아들이 한 여인과 몸을 밀착시켰다는 것을 부지불식간에 깨닫게 된다. 대단원에서 이룰 수도 없고, 이뤄져서는 아니 되는, 아버지와 여인의 재혼을 다시 생각해보자는 이야기와 함께, 여인의 아름다운 눈망울과 그 눈 속에 가득 찬 눈물, 그리고 여인의 쓰러질 듯 것 같은 발걸음으로 떠나는 장면에서 연극은 마무리가 된다.

한 여인을 두고 아버지와 아들간의 사랑의 갈등은, 그것이 욕정이건 애정이건 간에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킹>이나, 라신의 <페드라>를 비롯해, 영화나 연극의 소재가 되었고, 소설가 최인훈이 <둥둥 낙랑 둥>에서 왕자호동과 낙랑공주의 사랑이 아닌, 호동이 부왕과 동시에 낙랑공주를 사랑하는 것으로 설정한 공연도, 건전한 이성을 갖고 생활하는 사람에게는 독특한 구경꺼리로 여겨져 왔기에, 영화에서는 적나라한 정사장면으로, 연극에서는 심리극적 표현방법으로 제작되고 공연되어 왔다.

한윤섭의 <조용한 식탁>도 아버지의 새 여인이자 아들에게는 새 어머니가 될 아름다운 여인과의 사이에 벌어지는 진실게임 같은 연극인데, 15년이나 된 과거에 아들이 아버지의 현금인출 카드로 매음을 했던 상대여인이 15년 후 아버지의 새 결혼상대로 등장하며, 차츰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 카드의 사용처와 매음행위의 상대가 아버지의 새 여인이라는 것이 들어나지만, 진실을 발설할 수 없는 세 사람의 입장을, 아버지의 집에서 식탁을 사이에 두고, 세 명의 연기자가 철저하게 계산된 연기로 격렬한 갈등과 감정의 표출을 절제하고, 억제와 극기로 일관하며 1시간 30분을 객석에 숨 쉴 틈조차도 주지 않고 팽팽한 긴장감으로 시종일관 관객을 연극 속으로 빨아들인다.

다른 연출가 같으면 동선을 이리저리 다채롭게 구성 처리했을 것임에도 김도훈은 대가답게 독백이건 대화건, 단선으로 대범하게 처리하고, 바로 그것이 객석에 직격탄을 쏘듯 관객의 가슴에 명중되어 관객은 극 속의 배우들과 마찬가지로 상처 입은 가슴을 부여안고 귀가를 하게끔 만든다.

세 명의 연기자, 아버지 역의 한기중과 아들역의 민준호 그리고 여인역의 박리디아는 세밀한 감정까지 객석에 전달시키고, 발설은 않지만 그 결과까지 관객의 가슴에 깊은 아픔으로 심어놓는 뛰어난 연기력을 보인다.

무대디자이너 민병구, 무대감독 태준호·장준연, 조연출 신영은·이보영, 기획 아나경·조은별·박다혜, 분장 김수양, 음악 이지연, 진행 조혜진·최진호·유승철, 조명디자이너(한국공연예술센터) 이인연, 음향디자이너(한국공연예술센터) 도명호 등 제작진의 열의와 기량이 드러나, 극단 뿌리의 한윤섭 작, 김도훈 연출의 <조용한 식탁>을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초청작 수준에 걸 맞는 고품격, 고수준의 명작연극으로 만들어 냈다.

 

10월 28일 박정기(朴精機)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