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미래는 기록에서, 기록의 미래는 공유에서… 연극인보물창고!
글_이연심(편집위원, 호서대학교 공연예술학부) 극단 노을이 창단 20주년을 맞이했다. 연극의 생활화, 철저한 분석, 정확한 표현, 분명한 전달, 재미와 감동을 극단의 방향성으로 삼았던 극단…
글_이연심(편집위원, 호서대학교 공연예술학부) 극단 노을이 창단 20주년을 맞이했다. 연극의 생활화, 철저한 분석, 정확한 표현, 분명한 전달, 재미와 감동을 극단의 방향성으로 삼았던 극단…
[[TTIS의 새로운 코너 궁금하다 이 사람입니다. 이 사람일 수도 있고 이 집단일 수도 있고 이 극단일 수도 있습니다. 선정 기준이 뭐냐고요? 없습니다. 그냥…
글_오세곤(극단 노을 예술감독) 우리나라 교수들은 대부분 잠재적 범죄자들이다. 연구비를 쓰면서 규정에 맞추느라 이런저런 편법을 저지르지 않는 교수는 아마도 무척 드물 것이다. 연구비…
글_백승무(연극평론가) 부조리극은 2,500년 연극 역사 중 가장 최근에 생긴 장르이다. 서사나 볼거리도 부족하고, 때로는 의미까지 지우니 재미가 있을 리 만무하다. 그런데도 70년…
글_이은경(연극평론가) 에드워드 올비가 “20세기 드라마 출현은 전적으로 체홉에 의해서이다.”라고 격찬한 체홉은 우리 연극계가 셰익스피어 다음으로 사랑하는 작가이다. 하지만 우리 연극에서 체홉의 진면목을…
글_오판진(연극평론가) 극단 동이 제작한 연극 <묵티>는 2025년 11월 1일부터 11월 9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공연하였다. 이 작품은 김윤식 작, 강량원 연출, 우…
연극이 꺼내 온 도시의 기억, 극단 예도의 <거제도> 글_최영주(연극평론가) 아, 거제도! 거제도 방문은 내게 첫 경험이었다. ‘왜 지금껏 이곳을 찾지 않았을까’ 하는…
격군의 시대, 다시 이순신 ― 뮤지컬 <성웅>, ‘아래에서 솟아오른’ 영웅 서사 글_이주영/문화칼럼니스트 darkblue888@naver.com 전철을 타고 서울에서 아산까지 세 시간을 달렸다. 지방…
글_임야비(tristan-1@daum.net) 소설가, 연출가(총체극단 ‘여집합’), 클래식 연주회 기획가 11월 호에서 루이즈 베르탱(Louise Bertin; 1805~1877)이 스물다섯 살에 작곡한 오페라 ‘Fausto’를 톺아보았다. 이어 천재 작곡가 릴리 불랑제(Lili Boulanger; 1893~1918)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