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대한민국 셰익스피어 어워즈 심사평/ 박정기

2013 제2회 대한민국 셰익스피어 어워즈 심사평

박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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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하반기부터 금년 상반기까지 우리나라에서 셰익스피어 작품과 연관된 공연이 40여 편에 이르렀다. 연극은 물론이고, 음악극과 오페라, 그리고 무용극 등이다. 셰익스피어 작품의 원작을 그대로 공연한 단체도 있었지만, 변형을 시키거나, 작품을 축약하거나, 특정 등장인물을 강조해 공연한 작품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시대에 어울리게 변형을 시키는가 하면, 역사적 배경을 우리나라 삼국시대로 바꾼 작품이 관객의 공감대를 형성시키기도 했다. 재작년에는 맥베스를 모노드라마로 공연한 극단이 있었고, 햄릿이나 펜싱장면이나 맥베스의 전투장면을 부각시켜 재창작한 작품이 인기를 끌기도 했다. 또한 햄릿 연관 작품 중에는 햄릿을 공연하려는 배우와 스텝 진의 분장실에서의 모습을 연극으로 만든 작품이 있었는가 하면, 셰익스피어 작품의 주인공 이름만 따왔을 뿐 내용은 무관한 작품도 공연이 되었다.

그런데 그 공연된 작품 거의 대부분이 수준급이고, 그 중 몇 개 단체는 해외연극제에 참가해 그 기량을 인정받아 으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에딘버러 연극제에서 대상수상을 하고, 루마니아의 셰익스피어 페스티발, 폴란드 그단스크 셰익스피어 페스티발에서 수상을 한 극단이 있다. 그뿐 아니라, 발레로 로미오와 줄리엣을 공연한 단체의 무용은 세계 정상급이라는 평을 본고장에서 받기도 했다.

2012년 7월부터 2013년 6월 말까지 셰익스피어의 희곡과 연관된 작품을 관람하면서, 현재 어렵고도 힘든 여건 아래에서 각 극단의 공연이 해마다 진일보하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향상되는 모습을 접하면서 무척 기쁘고 또 자랑스럽다는 마음이 들었다. 이점은 셰익스피어 극뿐만 아니라, 악조건 속에서도 한국연극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온 연극인 여러분의 노력과 열정의 소산이 라고 생각을 한다. 참가단체와 관계자 여러분에게 칭찬과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수상작에 대한 작품 평을 소개한다.

 

1, 극단 숲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신정옥 역 임경식 연출의 <리어왕>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참가작 극단 숲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최정일 예술감독, 신정옥 번역, 임경식 연출의 리어왕을 관람했다.

<리어왕(king Lear)>에 나타난 가치관과 갈등은 1600년대의 영국의 상황이나 21세기 우리의 현 세태와 다를 바가 없어, 연극에서의 충격이 현실로 이어지는 회의와 가슴 아픔으로 다가오는 연극이다.

1600년대의 코페르니쿠스(Copernicus) 지동설, 몽테뉴(Montaaigne)의 수상록 그리고 마키아 벨리(Machiavelli) 군주론 등이 발표되자, 왕권신수설에 의존하던 영국사회에 충격과 갈등을 불러 일으켰듯이, 21세기 각종 언론과 미디어 매체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안철수 신드롬 같은 대중편향위주의 가치부양 식 사고가 기존의 정치질서를 리어왕의 붕괴처럼 이끌어 가리라는 느낌은 필자만의 생각일까?

<리어왕>의 비극적 결함인 통찰력의 결핍, 고집과 노망은 아첨을 거부한 코딜리어와 코딜리어를 옹호하는 켄트를 추방함으로써 그가 진실을 직시하지 못한 대가로, 광인이 되어 누더기를 걸치고 폭풍우 속을 헤맨 후에야 그 사실을 인식하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바로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우리의 정치지도자들이 받아들여야 할 하나의 경고라고도 보여 지는 연극이다.

코딜리어가 공치사가 없는 자신의 진심을 이야기함으로써 허위와 아첨을 거부하는 모습은 장하고 아름답지만, 그 결과로 모든 것을 빼앗긴 채 영국을 떠나 타국인 불란서 왕에게로 가 결혼하고, 후에 아버지 리어왕과 통곡으로 재회하지만, 융통성 없는 일순의 대화가 아버지와 나라를 절망과 파멸로 이끈 결과를 셰익스피어는 무덤에서 뭐라 변명할 것인가도 필자에게는 하나의 의문점으로 떠오른다.

덧붙여 국가의 중대결정사항마다 침묵위주로 일관하는 어느 여성정치지도자의 그간의 자세도 이 연극에 비교되어 언짢아지는 심정이다.

 

 

무대는 고대 건축양식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평면의 장치와 왕실의 문장을 그린 기치를 천정에 부착시키는 등 장면변화마다 관객의 상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끌었고, 왕좌, 이동식 침상 같은 대도구와 무기나 서찰 같은 소도구를 극의 진행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극의 흐름에 속도감을 더했다. 적색, 백색, 흑색으로 대비되는 고귀한 신분으로의 정장의상과 갈래갈래 찢어지고 너풀거리는 주인공들의 역경 속에서 걸친 남루한 의상은 극명한 대비가 되어 관객과의 공감대를 형성시키기에 충분했고, 오케스트라 박스에서의 장면전환에 따라 연주되는 신디사이저와 첼로, 그리고 플륫의 음률은 연극의 효과를 배가시켰다. 특히 출연자 중 리어왕과 코딜리어의 독창과 듀엣은 여느 오페라나 뮤지컬의 주제가에 뒤지지 않는 명곡으로 관객의 가슴에 깊이 스며들었다. 덧붙여 코딜리어의 환상과 영혼으로 묘사되는 발레리나의 춤의 절묘함은 금상첨화가 되어 관객의 뇌리에 각인되는 효과를 창출했다.

이문수는 영화 리어왕의 폴 스코필드에 비견되는 명연기로 리어왕 역을 발군의 기량으로 표현해 냈고, 글로스터 역 김종구의 중후한 연기는 무대를 그의 체취로 가득 채웠으며, 광대로 출연한 김 영은 절묘한 연기로 연극의 흐름과 어우러져 꽃사슴 같은 동작과 사향노루의 향을 동시에 객석에 전달하는 호연을 펼쳤다. 김동찬의 켄트, 김용준의 올바니, 김현진의 에드거 역이 그들의 열연처럼 돋보였고, 정희라의 거너릴과 손은영의 리이건은 악녀의 화신인듯 놀라운 연기력으로 무대 위에 빛을 발했으며, 김장호의 콘월, 김성환의 오즈왈드, 권용식의 전의 등 호연과 임병찬의 에드먼드가 객석에 뛰어난 기량으로 부각되었고, 성미리는 이토록 괜찮은 여배우가 있었는가 할 정도로 노래와 연기에서 탁월한 기량을 발휘했다. 박가람의 프랑스왕, 이선호의 버건디, 최성관의 글로스터가의 하인, 윤상훈의 리어 하인, 김성우의 프랑스 장교, 이원철의 군인1, 이창근의 군인2의 성격창출이 제대로 무대 위에 구현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손원미의 코딜리어의 분신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한 마리의 백조가 무대 위에 모습을 들어 내 그 환상적이고 매혹적인 춤으로 관중의 시선을 고정시켜, 꿈인지 생시인지 모를 상상의 세계에서 코딜리어의 깊은 슬픔과 영혼을 춤으로 묘사했다.

민경인의 음악감독과 표창훈의 음악조감독과 신디사이저, 민영애의 첼로와 김은미의 플륫이 객석의 아름다운 음률을 전달했고, 김만식의 무대디자인, 김명남의 조명디자인, 이지선의 의상디자인이 진가를 발휘했다. 임희경의 분장, 손원미의 뛰어난 안무, 진용미의 헤어디자인, 최창수의 조연출, 장윤호의 무대감독, 김그네의 무대감독보, 정연주와 최지혜의 조연출보, 주지윤의 조명디자인보, 김효호와 차지민의 음향오퍼, 정가영의 의상보, 이새봄과 박숙정의 무대디자인보, 남수정의 조명, 김민율과 양혜원의 소품, 유승은과 이유정, 윤은지, 김다함, 김선정의 분장과 김희은과 왕교양의 헤어, 기획의 정아름 등의 열정과 노력이 혼연일체가 되어 최정일 연기학회장의 예술감독, 임경식 예술대학장의 연출, 그리고 신정옥 교수 번역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의 <리어왕>을 서울국제공연예술제의 수준을 한 단계 상승시키는 우수하고 탁월한 공연으로 탄생시켰다. 극단 숲과 임경식 학장의 차기작에도 기대를 한다.

 

2, 극단 가변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이성구 연출의 <햄릿이야기>

대학로 설치극장 정미소에서 서울연극제 기획초청공연 극단 가변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이성구 연출의 <햄릿이야기>을 관람했다.

무대는 아파트 단지 내의 어린이 놀이터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피라밋 형태의 철제 조형물이 자리를 잡고 있어, 어린이들이 수많은 사각형의 공간을 오르락내리락하거나 기어들어가거나 나오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극장을 들어서면 어린이들이 피라밋 조형물에서 노는 장면이 눈에 들어온다. 연극이 시작되면 검은 상복의 햄릿이 등장해 어린이들의 모습을 지켜본다. 곧이어 호레이쇼의 등장과 햄릿과 놀이기구를 오르내리며 우산을 검처럼 사용해 벌이는 대결은 하나의 볼거리가 되고, 장쾌한 음악과 함께 왕비 거트루트와 신왕 클로디우스가 폴로니우스를 비롯한 수행원들과 함께 등장, 왕비와 신왕은 놀이기구 꼭대기로 올라선다. 두 사람의 결혼이 발표되고, 숙부인 신왕은 햄릿에게 자신을 아버지라 호칭하도록 이른다. 모든 아들들이 그렇듯이 자신의 어머니의 정절 훼손이 햄릿으로서는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태도였고, 부왕이 죽은 지 얼마 아니 되었는데, 숙부의 품으로 들어가는 어머니의 모습은 햄릿에게는 받아들일 수 없는 충격적인 일이었다. 게다가 자신의 이름을 끊임없이 불러대며 자신이 시해 당했다고 부르짖는 부왕 망령의 처절한 음성은 환청처럼 계속이 되고, 그 소리는 객석까지 깊이 스며든다.

3막 1장의 명대사인 사느냐 죽느냐가 햄릿 뿐 아니라, 작중인물로 설정된 한 노인의 대사로도 반복이 되고, 노인은 액자를 통해 세상을 보라는 듯 자신의 얼굴 가까이 액자를 가져다 댄다.

정권변화에 따르는 선왕의 아들을 보호하려는 호레이쇼의 충성심이 부각되고, 연인 오필리어에게까지 어머니처럼 부정한 피가 흐르는 것으로 생각한 햄릿이, 오필리어에게 수도원으로 가라고 하는 광적인 외침은, 오필리아로서는 난데없이 울리는 마른하늘의 천둥과 벽력이 아닐 수 없다.

광대패의 등장으로, 햄릿이 부왕망령의 주장이 사실인가 아닌가를 확인하기 위해, 부왕의 시해장면을 광대패의 어린이극으로 재현시킨다. 앙증스럽고 귀여운 모습으로 선왕을 죽이는 장면이 연출되고, 이를 관람한 신왕은 소스라쳐 놀라며 벌떡 일어나지만, 애써 태연함을 가장하며 퇴장한다. 이 광경을 주시한 햄릿은 부왕이 암살되었음을 확신한다. 신왕의 햄릿을 처치하려는 의지가 표명되고, 왕비는 햄릿을 보호하기 위해 폴로니우스를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려고, 육체로 유혹한다. 두 사람의 성 접촉 장면이 햄릿에게 발견되고, 햄릿의 분노폭발로 폴로니우스는 햄릿의 손에 죽음을 당한다.

왕비의 변명은 햄릿에게는 전혀 들리지 않는다.

한편 자신에게는 물론 아버지에게까지 저지른 햄릿의 광폭한 행동으로, 오필리어는 실성과 함께 자살로 생을 마감한다.

귀국한 레어티즈에게, 아버지를 살해하고 누이까지 자살토록 이끈 햄릿은, 철전지 원수가 아닐 수 없다. 신왕 클로디우스는 이러한 레어티즈를 부추겨 햄릿과의 결투를 종용하고, 결투장에서의 햄릿에게 독약까지 먹일 계획을 세운다.

대단원에서 햄릿과 레어티즈의 결투가 많은 사람이 지켜보는 가운데, 청홍색의 딱지치기로 시작이 되고, 곧이어 우산을 검처럼 사용해 벌이는 대결이, 피라밋 형태의 놀이기구 아래위를 뛰어다니며 곡예를 하듯 펼쳐지고, 왕비는 신왕이 햄릿에게 마시게 하려고, 술잔에 넣은 독 바른 진주 술을 햄릿 대신 마시고 쓰러진다. 레어티즈 역시 우산 끝에 바른 독으로 햄릿을 찌르고, 같은 우산에 찔려 숨을 거두며, 신왕의 음모 전모를 밝힌다. 햄릿은 신왕을 죽이고 자신도 역시 숨을 거둔다. 그때 격렬한 총기의 발사음과 함께 호레이쇼가 왕자의 안위를 위해, 군대를 대동해 등장하지만, 이미 사태가 돌이킬 수 없다는 상황판단을 하고, 국가의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전국에 비상계엄을 선포한다.

대단원에서는 서장과 마찬가지로 종장에서도 노인이 등장해, 사느냐 죽느냐를 독백처럼 중얼거리며, 햄릿을 깨워 놀이기구 위로 올라가 앉도록 이른다. 햄릿의 미소 띠운 얼굴을 기념사진으로 촬영하는 장면과 함께 연극은 마무리를 한다.

강화영, 정종훈, 문창완, 김동현, 임정은, 박원빈, 조예현, 박혜영, 배우진, 임형섭, 진종민, 김대현, 양원석, 유정훈, 장동식, 이영훈, 김휘연, 송지나, 장호준, 김두율, 조은형 등이 출연해 탁월한 성격창출과 몸을 사리지 않는 열연으로, 일순의 유예도 허하지 않고 관객의 시선을 시종일관 극에 고정시켰기에, 원작을 한 단계 상승시킨 공연이라 평하겠다.

예술감독 송형종, 조연출 김유진, 무대감독 김종훈, 무대디자인 이윤수, 조명디자인 박원강, 움직임 이상철, 작곡 김현림, 사진 강 현, 의상디자인 김정향, 음향디자인 백광두, 포스터디자인 박정민, 포스터촬영 박성연 등 스텝 모두의 기량이 돋보여,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이성구 연출의 <햄릿이야기>를 문제작이자 걸작연극으로 탄생시켰다.

극단 가변과 이성구 연출의 차기작에도 주목을 한다.

 

3,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유니버설발레단의 <로미오와 줄리엣>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유니버설발레단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케네스 맥밀란(Kenneth Macmillan) 안무, 세르게이 에스 프로코피에프(Sergei S. Prokofiev) 작곡, 폴 코넬리(Paul Connelly) 지휘/연주, 줄리 링컨(Julie Lincoln)과 유리 우치우미(Yuri Uchiumi) 공동연출의 발레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을 관람했다.

발레의 역사에 대해서는 르네상스 시대에 비롯되었다는 설과 그리스 시대에까지 소급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그리스의 발레 전통이 그 문명의 소멸과 함께 일단 침몰되었다가 르네상스를 맞아 부활했다는 설이다. 하지만 자료에 의하면 1489년 밀라노 공 갈레아조와 이사벨라의 결혼식에서 베풀어진 막간극이 사실상 발레의 유래다.

그 후 르네상스의 진원지 피렌체의 메디치家를 중심으로 이탈리아에서 발레가 크게 융성했으나, 16세기 이후로는 그 무대가 프랑스로 옮겨진다.

발레가 프랑스에 최초로 도입된 것은 1552년 피렌체의 카트린느 드 메디치가 프랑스의 앙리 2세와 결혼할 때다. 이탈리아에서 크게 명성을 떨치던 음악가이자 안무가였던 베르지오 조소가 카트린느의 시종으로 프랑스에 가게 된 것이 프랑스에 발레가 뿌리내리게 된 계기가 된다. 남편 앙리2세가 일찍 세상을 떠나자 섭정을 맡은 카트린느는 아들 프랑스와 2세를 발레에 심취케 한 후 자신이 권력을 좌지우지할 셈으로 발레 진흥에 힘을 기울였다. 그리하여 1581년에는 세계 최초의 발레단 (Le Ballet Comique de Reine])을 창단해 발레가 융성할 수 있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발레는 이탈리아에서 프랑스로 옮겨져 그 뿌리를 내리게 된다. 그것은 이탈리아어와 프랑스어의 합성어인 <발레>(Ballet)라는 용어를 통해서도 알 수가 있다.

카테린느 왕비 이후, 발레에 열광했던 루이 14세에 의해 1661년 <음악. 무용 아카데미>가 창립되면서 발레는 바야흐로 급물살을 타게 되었다.

스스로를 태양왕으로 자처했던 루이14세는 발레를 구경하는 데 만족치 않고, 몸소 춤을 추었고, 그에 힘입어 몰리에르 같은 당대의 문화계를 지배하던 인물들이 발레에 열광했던 탓으로 발레는 더욱 융성하게 되었다.

발레 <로미오와 줄리엣>은 1811년 빈센초 갈레오티(Vincenzo Galeotti 1737~1816)가 안무한 작품이 덴마크 왕립발레단에 의해 공연된 이후 본격적인 공연이 시작되었다. 그 가운데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음악을 처음으로 안무한 레오니드 라브로프스키(Leonide Lavrovsky 1905~1967)와 존 그랜코(1958년), 케네스 맥밀런(1965년) 등이 국제적인 평가를 받았다.

레오니드 라브로프스키의 안무는 클래식 발레에 러시아적 캐릭터에다가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팬터마임 적 요소 등을 가미해, 춤보다 마임과 검술 등이 많고, 거리의 장면은 자연스럽고 활기가 넘도록 안무했다.

케네스 맥밀란은 한 술 더 떠서 <로미오와 줄리엣>을 드라마틱 발레로 창출해 냈다. 작중인물의 성격을 원작대로 부각시키고, 무용수에게 배우나 마임이스트를 뛰어넘는 감정표현을 이끌어 내도록 안무했다. 세부 동작은 물론, 손가락 하나에서부터 팔 다리의 펴고 오그리기, 눈동자와 방향과 고개 짓 하나까지, 거의 완벽에 가까운 감정전달을 무대 위에 구현해 냈다.

그의 안무에 날개를 달아준 것은 프로코피에프의 음악이다.

작곡가 프로코피에프에게 <로미오와 줄리엣> 무곡을 작곡해 볼 것을 권유한 사람은 안무가 디아길레프였다.

현대음악 작곡가 프로코피에프가 모더니즘에서 벗어나 고전적 스타일로 작곡에 손을 댄 대표적인 작품 중의 하나인 발레곡 <로미오와 줄리엣>은 라브로프스키의 안무로 레닌그라드의 키로프 극장에서 초연되었고, 눈부신 성공을 거두었다.

케네스 맥밀란은 한 걸음 더 나아가, 무용수들에게 음악과 일치된 감정이입, 그리고 철두철미한 심리표현은 물론 관능적인 요소까지 가미한 안무로, 셰익스피어 탄생 400주년 기념으로 마련된 1965년의 런던 로열 발레단의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에서 대성공을 거두고, 우레와 같은 박수 속에 40여회의 커튼콜이라는 신화를 창조했다.

이번 유니버설발레단의 공연은 케네스 맥밀란의 안무와 줄리 링컨과 유리 우치우미의 공동연출, 그리고 폴 코넬리 지휘와 강남관현악단의 연주로 이루어졌다.

극장을 들어서면 명작의 고향풍경이 막 대신 펼쳐져 있다. 동화에 나옴직한 두 개의 성(城)이 먼발치로 떨어져 그려있어, 1층 객석을 차지한 어린이 관객들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함께 막이 열리면, 아름답고 화려한 무대장치에 객석에서는 “와-!”하는 감탄이 터져 나오고, 무대에는 배경 가까이 대리석기둥과 아치형의 출입구, 그리고 높은 계단과 테라스 등이 만들어져 있고, 군중들이 하나 둘 등장하기 시작하면, 그들이 착용한 고풍스러운 의상과 분장에 또 한번 감탄사를 발하게 된다. 게다가 100여명의 출연자들이 일사분란하게 율동에 맞춰 군중장면에 임하는 데서 연출가의 거의 완벽에 가까운 동선 운용을감지할 수 있고, 베로나 광장에서 상대를 원수라 여기는 캐퓰렛家의 청년과 몬테규家의 청년들이 등장하고, 서로 적대감으로 칼을 뽑고 결투를 시작하는 장면은 그간 연극이나 영화에서의 결투장면 못지않은 맹렬한 칼싸움으로 관객의 손에 땀을 쥐게 하고, 공연에 온 정신을 몰입시킨다. 청년 몇 사람이 칼에 찔려 쓰러지면, 에스칼루스 왕자가 분노에 찬 걸음으로 등장해 양가를 질타한다. 그리고 캐퓰렛 영주와 몬타규 영주를 화해시키려 하지만, 겉으로만 응할 뿐 내심은 전혀 화해할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아마 우리의 남북 관계를 외국인들이 보는 심정과 비견되는 장면이다. 장면전환이 되면 캐풀릿家정문으로 장치가 바뀌고, 연회에 초대된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줄줄이 문으로 들어간다. 마스크를 쓴 로미오와 친구들이 등장해 캐퓰렛 성안으로 잠입하듯 들어간다. 이윽고 화려하기 그지없는 연회장면이 전개되고, 등장인물들의 독무, 2인무, 3인무, 군무 등이 경쾌한 음악에 맞춰 아름답게 펼쳐진다. 아래위층 발코니에 자리 잡은 인물들도 율동에 맞춘 움직임으로 군중 씬은 조화를 이루고 활기로 가득찬다. 드디어 줄리엣이 레이디 캐퓰렛과 유모를 따라 등장하면, 그녀의 앳되고 청초하고, 초저녁별 같은 모습에 객석의 시선이 그녀의 일신에 집중된다. 로미오 역시 예외는 아니다. 실연의 상처를 가슴에 안고 방황을 하는 입장이지만, 줄리엣을 보는 순간 로미오는 큐핏의 화살을 심장에 정통으로 맞은 바로 그러한 모습으로 사랑의 화석이 된 듯 꼿꼿한 자세로 줄리엣을 바라본다. 전기가 통해서일까 영감일까 신의 계시일까 줄리엣 역시 로미오를 보는 순간 한동안 얼어붙은 듯 로미오를 바라본다. 이윽고 둘은 서로에게 다가간다. 줄리엣의 약혼자 파리스나, 오라비 티볼트의 만류를 뿌리치고, 로미오와 줄리엣은 운명처럼 다가가 파드되를 추기 시작한다. 줄리엣의 한 송이 민들레의 씨앗처럼 공중을 날듯 그 맑디맑은 향과 체취를 흩날리며, 어린 숫 사슴보다 상큼 발랄한 로미오의 율동에 몸을 맡기는 장면은 명장면으로, 어린이 관객이나 성인관객이나 모두 한 마음이 되어 저마다 로미오가 되고 줄리엣이 된 느낌으로 공연에 몰입된다. 이윽고 달빛 속에 명 발코니 장면이 펼쳐진다. 두 사람이 사랑을 서로에게 전달하는 장면은 팬터마임과 마찬가지로 표현되지만, 두 사람은 달빛 아래에서 혼신의 열정으로 자신의 사랑을 상대에게 전달하고 발코니에서 내려와 펼치는 파드되는 갈매기나 백조의 비상처럼 영혼까지 하늘을 날아오르는 듯싶은 절묘한 명무로 기억에 삭여진다. 이 장면은 마치 1968년에 제작된 프랑코 제피렐리가 감독하고, 레너드 위팅과 올리비아 하시가 주연해, 주제가인 “What is a youth”를 전 세계에 히트시킨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에서의 명 발코니 장면과 견줄 만큼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향후 성당에서의 비밀 결혼식 장면이라든가 묘지장면 뿐 아니라, 장면에 비치된 성모상이라든가, 건물에 장식으로 세워놓은 조각상은 공연의 수준을 한 단계 상승시키는 조형물이 되었고 공연의 흐름과 극적인 분위기를 상승시키는 조형물이 되었다.

원작과는 달리 대단원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의 자살 장면으로 공연은 마무리가 되지만, 객석은 감동에 젖어 한동안 자리에서 일어서지를 못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안지은, 김나은, 황혜민….유니버설발레단에 이런 천재 발레리나가 있었다니….줄리엣을 완벽하게 춤으로 표현해 낸 그녀들에게 찬사를 보낸다. 로버트 튜슬리, 콘스탄틴 노보셀로프, 이승현, 엄재용의 발군의 기량은 여성관객의 시선을 로미오에게 고정시켰고, 정위, 민홍일, 진헌재, 이현준, 후앙젠, 이동탁은 세계시장 어디에 내놓아도 돋보일 탁월한 기량의 발레로 갈채를 받았다. 예브게니 키사무디노프, 이준규, 오혜승, 황혜승, 장안나, 애인슬리 테일러 잉그리스, 서라벌, 신혜지 등 중견들의 기량이 공연의 대들보 역할을 해냈고, 한상이, 이성아, 손유희, 김애리, 김지윤, 김채리, 팡 멩잉, 이용정, 곽유나, 최효정, 김성민, 전효준 등 출연자 전원의 출중한 기량은 공연의 활력소가 되어 만돌린 리더인 리안 시후아이의 연주와 함께 드라마틱 발레 <로미오와 줄리엣>을 성공작으로 창출시켰다.

단장 문훈숙, 명예예술감독 올레그 비노그라도프, 예술감독 유병현, 수석 지도위원 예브게니 네프, 지도위원 이주리, 타티아나 루사노바, 엘레나 판코바, 이준규, 황재원, 조주환, 음악실장 오은경, 피아니스트 송효연, 건강관리 문용기, 홍보마케팅 팀장 강기수, 공연사업팀 팀장 임소영, 아트센터 박수현, 해외사업 서지경, 언론홍보 김세영, 인턴 오리온, 무대운영팀 팀장 길홍찬, 을 비롯한 스텝 진의 열정과 노력이 하나가 되고, 지휘 폴 코넬리, 강남 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 서현석, 부지휘자 김홍식, 악장 김경아, 총무 이재룡 김달식, 단무 정승원, 악보 김아영과 단원여러분의 기량이 조화를 이루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케네스 맥밀란 안무, 세르게이 S. 프로코피에프 음악, 무대 및 의상디자인 폴 앤드류스, 조명디자인 존 B. 리드, 연출 줄리 링컨&유리 우치우미, 액션연출 테렌스 오어, 버밍험 로열발레 제작총괄 더그 니콜슨, 유니버설발레단 문훈숙 단장 제작의 드라마틱 발레 <로미오와 줄리엣>을 세계정상급 무용공연으로 탄생시켰다.

 

 

4, 남산예술센터에서 기국서 작·연출의 <햄릿 6 삼양동 국화 옆에서>

81년부터 〈햄릿〉시리즈(1~5)를 연달아 무대에 올리며 연극계의 이단아로 불리었던 기국서가 연출한〈햄릿6 : 삼양동 국화 옆에서>는 원작 햄릿과는 거리가 있다.

기국서가 무대로 다시 불러낸 햄릿은 정직한 노동을 하다가 어느 날 해고되어 자신의 삶을 잃어버린 남자다. 햄릿은 깊은 우울증, 유령이 보이는 환각 등에 시달리고, 쌍용자동차 문제, 냉동고에서 신음하는 망령들의 독백을 들으며 용산참사의 기억을 떠올린다.

내용은 뒷골목, 카페가 있고 언덕길이 있으며 멀리 낭떠러지가 보이는 풍경에서 연극이 시작된다. 햄릿이 혼란 상태에서 무엇인가를 기억해내려 한다. 종일 잠을 자거나, 걸으면서도 꿈을 꾸고, 비몽사몽간에 친구 호레이쇼가 등장하고, 죽은 아버지도 등장한다. 아버지의 유령은 또 다른 허상을 몰고 온다. 동학혁명, 광주사태, 용산참사, 성폭행 피해자의 망령의 신음과 함성이 햄릿을 괴롭힌다. 어느 카페, 오필녀라 불리는 오필리어는 햄릿의 오랜 연인이다. 그녀는 햄릿이 신뢰한다. 그러나 오필녀는 성매매 여인이다. 오필리어현실에서의 염증을 햄릿에게 하소연한다. 카페로 햄릿과 오필리어의 탈을 쓴 배우 둘이 들어와 인형극을 한다. 그것을 바라보던 햄릿은 그들의 표정 없음는 웃음에 삶의 공허와 자살충동을 느낀다. 오필리어의 독설을 들으며 햄릿은 카페를 나선다.

 

 

햄릿이 간 곳은 어느 절벽. 자살을 생각하던 햄릿은 우연히 두 명의 기관원이 시체 유기하는 장면을 목격한다. 두 기관원은 권력을 향해 과감하게 저항한 한 인사를 살해하고 실족사로 처리하려 한다. 바로 장준하의 이야기다.

연극 연습실, 셰익스피어 배우들이 대사를 외우고 있다. 햄릿 역의 배우는 칼을 뽑아든다. 그것이 왕을 죽이려는 것인지 왕비인지 자신을 향한 것인지 명확하지 않다. 이곳에서 빠져나가는 방법은 죽음인 듯싶다. 공동묘지에서 호레이쇼는 무덤 주인이 누구냐 묻는다. 무덤에 묻힌, 한때 왕이었던 사람의 내력을 듣는다. 햄릿은 호레이쇼에게 삶과 죽음에 대한 철학을 이야기한다. 대단원에서 호레이쇼는 카페 마담에게 연극의 서막과 관련해 이야기를 펼친다. 백발의 노인이 신중현의 <아름다운 강산>이 울리는 가운데 언덕길 너머로 서서히 사라진다.

윤상화, 남수진, 신안진, 한동규, 정홍채, 박노식 등이 출연해 호연을 보인다.

협력연출 김낙형, 무대미술 손호성, 드라마터그 김민정, 조명 주성근, 의향 김기향 등 스텝의 기량이 돋보여, 기국서 작·연출의 <햄릿6 삼양동 국화 옆에서>를 기억에 길이 남을 연극으로 만들어 냈다.

 

5, 극단 후암&극단 솔마루의 셰익스피어 원작, 신정옥 역, 차현석 각색 연출의 <오셀로>를 보고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극단 후암과 극단 솔마루의 셰익스피어 원작, 신정옥 역, 차현석 각색 연출의 <오셀로>를 관람했다. 2010년과 2011월 6월 장충동 국립극장에서의 공연이후 2012년 연말에 재공연된 작품이다. 이번 공연에는 오케스트라E&I 앙상블이 무대 왼쪽에서 연주를 함으로써 극적 분위기를 상승시키고, 극의 진행과 절묘하게 어우러져, 음악효과 100%의 공연이 되었다.

신정옥 교수는 영문학자로는 처음으로 셰익스피어 전집을 완역해, 2012년 6월 제1회 셰익스피어 어워즈를 수상한 명지대 명예교수다. 신정옥 교수는 수많은 영미희곡을 번역해 우리나라에 소개한 연극계의 스승이시다.

연극은 도입에 로더비고의 전언으로 시작된다. 등장인물이 대거 출연해, 시대적, 역사적 배경을 알리고, 이야고의 악마 같은 시기심, 자신보다 젊은 캐시오가 오셀로 장군의 부관이 되었다는 질투심이, 아직 신혼의 꿈에서 깨어나지 않은 오셀로와 데스데모나 사랑에 의처증과 불륜이라는 흉심을 불러일으키도록 집요하게 부축여 파멸로 이끈다. 오셀로는 백인들만의 세계에서 검은 피부의 무어인이라는 일종의 소외감과 열등감이 사랑하는 아내를 부정한 여인으로 확신해 결국 살해하기에 이르지만, 대단원에서 모든 것이 이야고의 흉계임이 밝혀지면서 오셀로의 참회와 자살, 그리고 이야고의 처형으로 비극은 종말을 고한다.

1950년대 후반에 극단 신협의 초연으로부터 출발한 <오셀로>는 국공립극단과 경향각지의 수많은 극단에서 공연되었고, 지난 가을에는 인천시립극단에서 신정옥 교수 번역본과 이종훈 예술감독의 연출로 공연은 성공을 거두었고, 지난주 포항시립극단에서도 신정옥 교수 번역과 김삼일 연출로 공연해 성공작이 되었다.

윤동환이 오셀로로 출연해 내면연기와 탁월한 성격창출 율 브리너를 연상시키는 박박 깎은 머리와 검은 제복으로 그 자신만의 오셀로를 멋지게 창출시켰다. 이야고의 이용근은 2011년의 공연보다 진일보하고 활달한 동작과 박력 있는 모습으로 독특한 이야고를 만들어 냈다. 서지유의 데스데모나도 아름다운 모습과 참신한 연기로 제 몫을 다해냈고, 장설하….. 그녀가 무대에 서면 모든 장면이 안정적이고 중심이 잡힌다. 대사가 없이 한쪽 텅 빈 공간에서 그녀가 서성일 때에도 그녀의 감정은 객석전체에 전달된다. 박성준의 브라멘쇼 역시 그의 발군의 기량과 일치해, 그의 다른 작품출연에서처럼 성격창출에서 단연 돋보임은 더 말할 것이 없다. 최지웅이 왕으로 출연해 깊은 인상을 남겼고, 김충근의 로드리고 역은 이 비극작품에서 유일한 폭소 매개체가 되었다. 캐시오 역의 윤치호는 그의 훤칠하고 매력적인 모습과 단정한 매너, 그리고 바른 대사 전달로 그의 발전적 앞날을 예측할 수 있었고, 몬타노 역의 조두현의 열연이 기억에 생생하고, 로더비코 역의 장윤호는 관객의 가슴에 깊은 상념을 불러일으키도록 만드는 촉매제가 되었다. 박인지, 최종관, 김성진, 곽영웅, 이명범, 이진동, 안상완, 종용진, 정인지, 김민수 등이 출연해 연극에 생동감을 불러일으키고 활력소 역할을 했다.

오케스트라 E&I 앙상블의 박진희, 고우리, 이보라, 이서영, 송지혜, 홍은지, 안정선, 노형규, 김복경, 노승연, 이경주의 연주는 관객의 가슴 깊은 곳까지 스며드는 연주로 갈채를 받았다.

배재원, 전승현, 조두현, 이명범, 이진동, 최종관의 펜싱이 돋보였고, 강민지, 김빛나, 유소현, 박수연, 임은정, 조연희의 무용이 관객의 가슴을 활짝 열도록 만들었다.

총제작감독 이 송, 드라마트루기 송현옥, 협력연출 송은주, 제작감독 황보연, 조연출 이승우, 무대디자인의 김태훈, 음악감독 임효빈, 무대감독 김진우, 조명감독 류백희, 의상 분장 배은수, 조명오퍼레이터 백하림, 음악오퍼레이터 기획진행 김영성, 기획진행 박귀혜 등 스텝진의 열정과 기량이 하나로 뭉쳐,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신정옥 번역, 임경식 예술감독, 차현석 각색 연출의 <오셀로>를 2012년 12월을 마무리하는 우수작이자 걸작공연으로 탄생시켰다.

 

위의 작품 중에서 다음과 같이 수상자를 결정했다.

 

대상 극단 숲 <리어왕>

우수상 극단 76 기국서 <햄릿, 삼양동 국화 옆에서>

연출상 임경식 <리어왕>

연기상 이문수 <리어왕>,

장설하 <오셀로>,

이용근 <맥베스>,

김동현 <햄릿이야기>

무대기술상 김명남 <리어왕>

젊은 연출가상 이성구 <햄릿 이야기>

신인연기상 서지유 <오셀로>

공로상 임연철

특별상 유니버설 발레단 문훈숙 <로미오와 줄리엣>.

 

주관 이지컨텐츠 그룹(대표 차현석)

조직위원장 신정옥

심사위원장 박정기

 

2013년 6월 23일 19시 국립극장 청소년 하늘 극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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